기사상세페이지

<font color='blue' size='4'>[기고] 블록체인과 만난 온라인투표 </font>&l…

최근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블록체인 기술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블록체인은 분산컴퓨팅에 기반을 둔 데이터의 위&#8231;변조를 방지하는 기술로 비트코인(가상화폐)의 기반 플랫폼 기술로 시작되었다.



기사입력 2019.12.03 07:4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 당진선관위 사무국장 성원

     

    최근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블록체인 기술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블록체인은 분산컴퓨팅에 기반을 둔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하는 기술비트코인(가상화폐)의 기반 플랫폼 기술로 시작되었다.

     

    정보의 보안과 투명성이 중시되는 금융업, 공공 분야에서 블록체인 도입 움직임이 확산되는 가운데, 중앙선관위도 투표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 시스템개발에 착수했다.

     

    온라인 투표는 학교, 공동주택 등 각종 기관단체에서 대표자를 선출하거나 안건 투표를 할 때, PC·스마트폰 등 온라인 매체로 투표하는 것으로 민간선거에서 활용되고 있다.

     

    20183월 말 현재, 중앙선관위의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이용한 투표 건수는 3,557, 이용자 수는 4,400,917명에 달하고 있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의 활용 영역이 정당의 경선, 대학교 총장선거 등 공공성이 높은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더 높은 수준의 보안성이 요구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투표란 무엇일까?

     

    유권자는 PC, 모바일 등을 이용하여 기존과 같이 온라인 투표를 한다. 다만, 투표에 관한 정보 저장 방식이 중앙 집중형에서 분산형 시스템으로 달라진다.

     

    , 유권자의 본인 인증 및 투표 내용 등의 정보가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정보가 저장된 블록체인은 중앙서버뿐만 아니라 다수의 노드(정보 저장전송 역할)에 저장된다.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되면 정보의 위변조 가능성이 낮아지고, 해킹 등 공격 시도에 안전하기 때문에 온라인 투표의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다.

     

    개표가 끝난 후, 후보자참관인 등이 투개표 내용을 스스로 검증할 수 있어 투표 과정결과에 대한 높은 투명성은 신뢰를 쌓고, 후보자참관인, 유권자 등 모두가 개표 결과를 깨끗이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온라인 투표에 대한 신뢰가 확보되어 온라인 투표를 활용하는 사례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사회는 정보화시대이며 스마트한 시대이다. 시간과 공간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하고, 경비절감과 투·개표 결과의 높은 수용성을 담보하는 온라인투표시스템이 정보화시대에 발 맞추는 스마트하고 편리한 의사결정의 한 방안이라 생각한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의 투표절차와 신청방법 등은 온라인투표시스템 홈페이지(www.kvoting.go.kr) 가까운 선거관리위원회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backward top home